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by 선한임부자 2022. 6. 30.
반응형

1. 가정

가정은 인간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화의 장이다. 아동이 가정에서 부모 및 형제 자매와 형성한 애정적 유대관계는 일생동안 영향을 미치며 이웃, 학교 및 사회와 같이 보다 넓은 사회장 면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초가 된다

1)부모 - 자녀 관계

부모는 아동이 최초로 접하는 중요한 환경으로, 우리는 부모를 통해 세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방식은 자녀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민주적 유형의 부모 : 자녀를 통제하고 자녀에게 성숙한 행동을 할 것을 기대하고 요구한다. 이 유형의 부모는 필요할 때는 엄격하게 통제하고 요구도 하지만, 온정적이어서 자녀를 사랑하고 후원하며, 자녀의 의견이나 생각을 인내심을 가지고 경청한다

민주적인 부모의 자녀들은 기질 면에서 쾌활하고 열의가 있으며, 자기 신뢰감이 높아 새로운 과제에 빨리 숙달하고 자기통제적이어서 타인을 방해하는 행동을 삼가는 경향이 있다

-권위적 유형의 부모 : 자녀에 대한 통제와 요구 수준이 높으나 민주적 유형의 부모와는 달리 복종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자녀가 자신과 다른 의견이나 신념을 갖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 유형의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는 상호 호혜적인 의사소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자녀가 정해진 행동 표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부모의 말에 무조건 복종하지 않을 경우 무섭게 처벌을 하고 자녀의 의지를 꺾는다.

이 유형의 부모를 둔 자녀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시 불안하고 불안정하며 타인에 대한 사려가 부족하고 좌절당할때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반응을 보인다

-허용적 유형의 부모

비교적 온정적이고 비 지배적, 비 요구 적이며 자녀에게 벌을 주는 경우가 거의 없다. 허용적인 부모는 스스로를 표준적인 양육자나 자녀의 모델로 생각하기보다는 자원제공자로 생각하며, 지나치게 참을성이 많고 자녀로 하여금 모든 의사결정을 하게 한다. 그러나 자녀의 독립심훈련에도 관심이 없다. 따라서 허용적인 부모의 자녀들은 대단히 미성숙하여 충동조절에 어려움을 가지며, 지나치게 의존적이고 성인에게 요구를 많이 하며, 교실활동에도 덜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종합

부모의 개임이 지나치게 부족하면 자녀는 심각한 발달상의 어려움을 겪고, 반대로 부모의 개임이 과도하면 자율성이나 독립심 발달이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자녀가 성장해 감에 따라 부모는 감독이나 통제는 점차 줄이되, 지속적인 애정과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와의 관계를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 자녀의 성숙한 행동을 촉진하는데 바람직하다


2)형제자매

아동 발달에서 형제자매는 동료로서, 그리고 효과적인 교사로서 상호작용적인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가 동생의 출생 전에 어머니가 동생은 특별한 요구와 배려를 해주어야만 하고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임을 자주 일깨워 주면 아동은 동생을 보다 다정하게 대하고 배려하는 행동을 보인다

형제자매간의 부모의 비교는 형제자매간의 경쟁심을 불러일으키며 초등학교시절에 증폭되기도 한다

다른한편 형제자매는 중요한 사회적 지지원이 되기도 한다. 형제 자매는 동반자이면서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안정감을 제공하는데 이는 청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형제자매관계는 아동에게 보호, 갈등 해결, 경쟁적이고 적대적인 감정 통제를 통해 보다 넓은 환경에서 적응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는 풍부한 상호작용의 장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맏이 보다는 둘째 이후의 아동이 또래에게 인기가 있는데, 이는 형이나 언니와 어울리면서 배운 협상, 조정, 수용 기술을 또래 관계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형제자매는 안정감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여 애착의 대상이 되며, 사회적 모델과 교사의 역할을 하는 등 상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또래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시기에는 또래가 발달의 다른 시기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아동이 타인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며,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중요한 맥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래 수용도: 아동이 또래로부터 수용되는 정도를 말한다

또래수동도가 낮은 아동은 친구가 없거나 또래와의 부적절한 상호작용으로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실행할 기회가 점차 줄어들며, 자신과 토인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을 형성하기도 한다. 또 학업성취가 낮고 학습 곤란이나 낙제를 경험하며 청소년 범죄 등의 행동 문제를 가질 수 있고, 청년기와 성인기에 대인관계에서의 부적응과 정신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3.학교

-교사

아동은 교사에게서 자신의 생각과 대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에 대하여 피드백을 받는다. 그러므로 아동은 교사에게서 영향을 많이 받는데 교사는 모든 아동과 동일하게 의사소통하지 않는다 

교사의 기준에서 보면 네 가지 유형의 아이들이 있는데 첫 번째는 교사와 밀접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아이들이다. 이들은 학업성취가 높고, 교사가 특별히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올바르게 행동한다. 또 학습 중에 또래들과 아이디어를 서로 교환하고 또래들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고 잘못했을 때는 비난을 많이 받지 않는다

두 번째는 교사의 관심을 끌려는 아동, 교사는 이들을 특별한 도움과 지지를 필요로 하는 학생으로 본다 . 이들은 교사에게 많이 의존하고 도움을 청하며 교사는 이들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학업 수행을 점검해주며 틀린 반응을 나타내어도 격려해주며 빈번한 도움 요청을 귀찮아 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세 번째는 무관심한 유형 이들은 교사와의 접촉을 피하고 교사와 소통하지 않고 소극적인 성격을 띤다

네 번째는 교사가 거부하고 싫어하는 아동이다. 관심을 끌려고 행동하지만 비난을 많이 받으며 교사에서 도움을 요청해도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아기 발달과 정신건강  (0) 2022.07.04
직업의 가치추구 심리 테스트  (0) 2022.06.30
정신건강  (0) 2022.06.30
대인관계 갈등  (0) 2022.06.29
대인관계 심리학  (0) 2022.06.2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