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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적응과 방어기제

by 선한임부자 2022.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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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마음의 세계는 원초아,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세 가지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서로 역동적인 관계에 있을 뿐 아니라 환경과도 상호작용한다. 

불안과 갈등이 생기면 인간의 내면에서는 그것에 대처하려는 무의식적인 방어기제들이 작동하여 자신을 보호환다. 방어기제는 자신의 약점이나 열등감을 드러내지 않고 위장하려는 반응으로, 객관적으로 합당치 않은 것을 적당한 방법을 써서 자신을 보호하고 방어하려는 기제이다. 무의식적인 것이지만 이것으릐 과도한 사용은 정신건강에서 일탈된 것으로 보는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억압

억압은 자기의 욕구나 충동 또는 갈등상태 등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기가 괴로워서 이를 의식박으로 몰아내고 그런 욕구가 없는 것처럼 느끼는 것을 말한다. 의식적 과정이라기 보다는 무의식적 과정을 통해서 일어라는 것으로 불안이나 위협 등의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사고나 감정 또는 불쾌하거나 고통스럽고 부끄러운 욕구를 의식 면에서 나타내지 않고 무의식의 수준으로 밀어내려는 기제이다.

예를 들어  인간은 이기적인 욕구를 가지기도 하고 멋있는 이성에 대한 성적인 욕구를 가질 수도 있다. 그런데 이를 추하고 나쁜 것으로 여기는 초자아가 형성되어 있다면, 자신의 욕구가 느껴질 때 불안해지고, 따라서 이를 의식 밖으로 몰아내면서 자신은 그런 이기적이고 동물적인 욕구를 갖고 있지 않은 것처럼 행동한다. 억압이 항상 병적이로 그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억압기제가 원활하게 또 힘들지 않게 작용하는 경우 잘 적응된 생활을 할 수 있다. 

예) -어린시적에 학대를 받았던 사람이 어른이 되었을 때 어린시절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전장에서 절친한 친구가 죽어 가는 모습을 목격한 병사가 당시의 기억을 전혀 되살리지 못하는 경우 

2. 억제

억압이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면 억제는 얼마간의 의식적인 노력이 포함된 과정이다. 흔히 사람들은 불쾌했던 경험이나 고통혹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머리를 흔든다거나 다른 생각을 의도적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내려 한다. 즉, 의도적으로 의식에서 배제하려고 하거나 무의식에서 의식화되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려고 한다 이런 것이 억제에 해당한다. 억압과 억제의 근본적인 차이를 보면 억압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기제의 사용자체를 의식하지 못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억제는 의식속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기제를 사용함으로써 어떤 것을 잊으려고 노력한다는 사실을 자신이 의식할 수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어떤 것을 잊으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억제는 억압에 비하여 덜 효과적인 기제이다. 생각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계속하기가 어렵고, 또 잊으려고 하면 할수록 더욱 잊혀지지않기 때문에 억제는 일시적 효과만 지닐 뿐이다.

(예) 아빠가 출장에서 돌아오면 자신의 잘못에 대해 혼날 것 같은 아이가 그것을 잊으려고 일부러 다른 생각을 하는 것 

3. 합리화

자아가 경험한 상황이 고통스럽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울 경우, 사실적인 이유 대신에 그럴듯한 이유를 찾는 것을 합리과하고 한다. 즉,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 논리적 위장인 동시에 정신적 위장으로서 어떤 불만이나 실패가 자기의 무능이나 결함때문이었으나 자기를 기만해서 긴장르 해소하려는 기제이다. 이는 자기의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합리적이며 적당한 것으로 스스로 인식함으로써 그것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하겠다. 합리적인 현실문제 처리에 있어 매우 널리 사용되는 자기보호와 체면유지를 위한 심리기제이다. 그러나 이 작용이 문제를 은폐)하고 자기 수스로를 기만한다는 점에서 인격의 성장에는 장애가 된다. 왜냐하면 자기 기만이 지나치고 병적으로 악화되면 망상을 형성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예) 친구와 달리기 시합에서 진 아이가 배가 아파서 졌다고 하는 것 

4. 동일시

동일시는 자아성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심리기제이다.

아동이 자신의 형제나 동료의 힘과 기질을 숭배하거나 동경하고, 또 그들의 행동양상을 따르고 자기도 그렇게 되고 싶다는 소망 충족적인 것이다. 

(예)인기인의 의상이나 제스처를 모방하는 것 

 

동일시의 유형

- 자애적 동일시 : 자기애적인 것으로 욕구불만이나 불안과 관계없이 자신에게 집중된 생각이다. 그래서 자기의 얼굴이나 신체의 특징에 만족하려는 상태이다.

- 목표대치 동일시 : 개인의 욕구불만이나 부족에서 오는 것으로 목표를 대치하여 욕구불만을 발산하는 방법이다. 본래 자기가 원하는 목표의 사람이나 대상과 말을 하거나 사인을 받으며 그 사람과 동일한 특징을 가짐으로써 만족해하는 심리적 현상이다.

-  대상상실 동일시 : 잃어버린 신용이나 권위를 되찾기 위해 그 전과같은 행동을 하는 현상상이다. 또 부모에게 미움을 받는 어린이가 부모의 사랑을 되찾기 위하여 부모가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함으로써 부모를 닮은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  공격자와 동일시 : 이는 매우 바람직한 경우와 그 반대의 경우가 있다. 즉, 사회의 도덕이나 규칙을 잘 지키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도둑질을 시키는 자를 무서워해 그를 따르는 것과 같은 동일시는 매우 위험스럽다.

5. 전이

전이란 어떤 사람에 대한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동일시하는 것을 말한다. 근래 알게 된 사람이 전부터 알았던 사람의 대리자가 되어 전부터 알았던 사람에 대한 감정과 태도가 그 사람에게 옮겨지는 경우를 말한다

(예) 권위적인 아버지로부터 상처받은 내담자가 아버지에 대한 공격성을 상담자에게 보이는 것 

6. 일시적이며 제한된 범위에서 일어나는 건전한 동일시의 한 형태로 감정이입이 있다/ 감정이입을 통하여 개인은 상대방과 같은 느낌을 느끼고, 그 사람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할 수도 있다. 감정이입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상황이나 감정에 자신을 투사 시킬 수 있는  따뜻한 감정을 갖고 있다. 

(예) 책을 읽고 주인공의 느낌에 감정이입을 하는 것 

7.전가 

전가란 특정한 대상에 의해 어떤 감정이나 욕구를 느끼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거나 표현할 수 없을 때, 그 대상과 유사한 속성을 가닌 다른 대상에게 감정이나 욕구 등을 옮겨 표현하는 것이다. 


(예) 상급자에게 적대감이 일어날 경우, 이를 상급자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대신 부항에게 표현하는 것 

8. 반동형성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이나 욕망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그 반대되는 특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에게 불안을 주고 위협이 되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자신의 감정과 정반대되는 태도나 행동양식으로 가장하여 방패을 삼으려는 기제이다. 

(예) 좋아하고 짝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오히려 새침하고 모른 척 하는 경우

9.보상

보상이란 어떤 일에 실패했다든가 자신에게 약정이 있는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다른 특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예) 어렸을때의 말더듬이가 유명한 웅변가가 되는 경우

10.투사

투사란 자기의 욕구나 갈등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워서 마치 다른 사람의 것처럼 여기는 것이다. 

즉, 내가 남을 미워하는 것을 받아 들일 수 없으니까 남이 나를 미워하기 때문에 할 수 없이 상대를 미워한다고 남을 탓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기제를 자주사용하면 인간관계가 어려워진다

(예) 줄넘기를 하던 아이가 실수를 하자 줄넘기 탓을 하며 줄넘기를 집어던지는 것

11.고립

고립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대처하는 방식으로, 그 경험의 기억과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을 분리시켜서 나와는 무관한 것처럼 여기는 것이다

 (예) 기말고사에서 F학점을 많이 받아서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이 친구들이나 부모님께 태연하게 이를 이양기하면서 자신은 이번 일로 아무런 스크레스를 받고 있지 않다고 거듭 이야기하는 경우

12. 현실부정

현실부정은 자신에게 당면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괴로워서 이를 없었던 것처럼 부인하는 것이다.

(예) 갑작스럽게 교통사로로 죽은 아들이 죽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

13.퇴행

퇴행이란 불안을 느낄 때 예전의 편안하고 만족스러웠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예)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난 후 어머니의 관심을 끌려고 자다가 오줌을 싸는 것 

14. 승화

승화란 받아들이기 어려운 욕구나 충동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드러내는 것으로 방어기제에서 바람직한 현상

으로 본다

(예) 자녀가 없은 여교사가 아동교육에 전년하는 것 

15. 공상

공상은 좌절된 욕구의 충족을 상상의 세계에서 충족시킨다거나 불안이나 스트레스의 해소를 비현실세계에서 해소하려는 기제이다. 흔히 이를 백일몽이라고도 하는데, 현실에서 도피함으로써 만족을 구하려는 것

16.고착

인간은 성장하면서 인격의 본능적인 면이나 감정적인 면에서 점차 발달하고 분화되면서 성숙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인격발달과정 중 어떤 면은 불완전한 단계에서 정지되며 그 결과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면이 그대로 나타날수있다

(예) 아동이 그런시기가 지났는데도 아기 같은 말을하고 어머니에게 계속의존하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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