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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자아존중감-

by 선한임부자 2022.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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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존중감이란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믿는 것이다

나에게는 내가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주장할 자격과 나의 노력으로 얻은 결과를 즐길 수 있는 권리도 있으며, 나의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믿음이다. 

자아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평가적 속성을 갖는다. 자아존중감은 어떤 내적 기준이나 기대와 비교하여 자기 능력을 판단하는 자아개념의 일부이다.

쿠퍼 스미스는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평가적 차원으로 자신이 느끼는 자신의 가치에 대한 개인적 판단이라고 정의한다.

자아존중감의 주요 기준을 네 가지로 정의한다.

첫째는 중요도로써 자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서 사랑 받으며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는 정도를 뜻한다.
둘째는 능력으로써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작업을 수행하면서 성취 의욕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실력의 정도를 말한다
셋째는 미덕으로써 도덕과 윤리적인 규범을 달성한 정도를 뜻한다.
넷째는 힘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를 뜻한다. 

이 네 가지 기준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매길수록 자신을 높이 평가하여 최대의 자기 성취감과 자아존중감을 갖게 된다고 할 수 있다. 3~4세경에 아동이 자신의 운동 및 인지적 기능을 사용하여 스스로 어떤 일을 해결할 수 있게 되면 최초로 숙달 감이 형성되며 일상생활의 여러 면에서 숙달 감을 획득한 아동은 이를 종합하여 자신에 대해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며 성공에 대한 기대를 갖는 자아존중감을 형성한다.

발달심리학자들은 이 시기의 아동이 형성하는 숙달 감과 자아존중감은 전 생애에 걸쳐 자신이 수행하는 일에 대한 유능성과 자신감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자아존중감은 청소년기까지 활발하게 일어나는데, 일반적인 발달과정에서는 지속적인 개인차가 있다.

실제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가 아주 근접하게 접근 한사람이 있지만 대부분은 이상적 장악에까지 이르지 못한다

완벽주의 사들은 실제적 자아와 이상적 아이와 비교하여 그 간극으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는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건강한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비현실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 대해 우월감이나 열등감도 갖지 않는다. 따라서 자존감의 수준은 자신의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 그리고 평화하기를 원하는 자신의 모습 안에서 통합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자아존중감은 심리적 행복의 주요 요인으로 이 자아존중감을 기초로 한 내적인 과정을 통해 자기효능감이 길러진다. 자기효능감이란 삶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인간관계와 성취 결과, 특히 문제대처 능력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하여 얼마나 성공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신념을 말한다.



자아존중감의 특징

자아존중감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환경과 삶의 경험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면서 변화한다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발달의 영향을 받으며, 부모와 교사, 돌보는 사람들, 친구 관계에서도 영향을 받는다. 또 학업능력과 흥미 개발을 통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자존감의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개인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경험과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받은 존중과 수용 및 관심이다. 특히 자존감을 높이는 데 중요 인물인 어머니와의 상호작용과 관심이 중요하다 

프로이트는 자존감의 핵심이 5세까지 발달하며 그 이후에는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고 믿었으나 사회학습이론가들과 발달 심리학자들은 자아존중감의 형성이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되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자아존중감은 인생의 주기에 따라 변화하는데 이때 외적 요소와 내적 요소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영향으로 자아존중감은 삶의 변화과정과 과도기 중에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특별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영구적인 것이 아니며, 여러 가지 요소에 좌우되는 다양한 요소들의 혼합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비관적인 상황에 있거나 주어진 상황에서 정체되어 있다면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지 않도록 자신과 상황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을 유지한다는 것은 계속해서 스스로 노력해야 하는 자기관리의 과정인 것이다 

또한 자아존중감은 자아 정체감을 확립해 가는 데 기여한다. 자아 정체감이란 청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함께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해 직업, 교육과정, 성역할 안에서 새롭게 형성되는 자아의식을 말한다.

자아존중감은 인간의 태도, 행동, 정서의 통합체이다

자아존중감은 과거의 사건들에 통제받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의 영향을 받는다. 부정적인 사건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사건에도 영향을 받는다 긍정적인 사건이 일어났을 경우 우리는 그 경험으로 얻어진 보상이 자존감의 일부로 내재화시킨다. 

여기서 필요한 능력이 자기관리 능력이다. 정서적 조절 능력 등으로 부정적인 과거의 사건들에서 얻었던 교훈이나 감정 등을 생각해 보고, 긍정적인 힘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자기관리의 한 부분이다.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내적 요인은 다음과 같다.

교육, 결혼, 직업, 소득, 친구들의 수나 질, 가정환경, 도덕적, 종교적 가치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양보다는 질이다. 또 자신이 바라는 것과 현실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의 일치 여부가 중요하다. 

자아존중감의 내적인 요소들은 인간관계, 유능함과 건 취 감, 위기와 상실에 대처하는 능력, 삶의 의미에 두는 가치 등이 발달하면서 형성된다. 즉 외부 현실을 고려하면서 그 현실을 내부적인 기대, 태도, 감정, 가치관과 통합시킴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심리적 행복이 핵심 요소이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삶과 성격은 각자가 원하는 대로 완벽하기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이때 자신의 약점과 문제를 받아들이고 그것이 자존감을 저하하는 요인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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