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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기의 발달

by 선한임부자 2022.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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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기의 발달 특성

-신체 발달

아동기의 신체 발달의 특징은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 그 성장의 속도가 배우 느리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체 기관의 성숙으로 인해 시야나 두뇌 계발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또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며, 더 튼튼하고 더 빠르게 잘 조절된 신체를 유지하게 되는 시기이다. 

-인지, 언어발달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아동은 심신이 발달하고 기존의 문화를 받아들여 학습함으로써 인지적으로 현저한 발달을 나타낸다. 이 시기가 되면 아동은 사건과 사물 사이의 어떤 원칙이나 관계를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다. 구체적 조작기에 나타나는 중요한 능력은 탈중심화이다. 이는 어떠한 상황을 한 가지 관점이 아닌 여러 관점에서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아동기에는 외부 자극을 인지하여 의미 있는 지식으로 전환시키는 심리적 과정인 지각조직을 분화시킬 수 있어 논리적 방식으로 지각정보를 구성해 나갈 수 있다. 복잡한 지각적 조직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은 아동이 읽기를 한다거나 셈을 이해한다든지, 창의적인 예술적 작업을 하는 능력이 점차 증가하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아동기에는 언어를 자신의 지적인 의사소통 도구로 인식하고 학습 도구로 인식할 정도로 언어능력이 현저히 발달한다. 

아동기에는 특히 대상 창조적 의사소통 기능이 발달한다. 대화하는 상대방의 연령, 성별, 이해정도 , 사고방식 같은 것을 어렴풋하게나마 더듬어 알게 되고, 이런 여건에 맞도록 자기 언어를 선택 조절해서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정서, 사회성 발달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정서적 표현 방법이 달라진다. 유아기 때는 정서적으로 미분화된 직접적인 표현을 했으나, 아동기는 불쾌감 등을 스스로 억제할 수 있으며 분화된 간접적인 표현을 한다. 즉, 내면화된 정서로 발달해 가는 것이다. 아동기에 나타나는 몇 가지 중요한 정서 형태를 살펴보면 아동기에는 공포보다 노여움이 더 자주 나타난다.  아동기의 노여움은 욕망이 좌절되거나 실수했거나 놀림 받거나 꾸중을 들을 때 나타나기 쉽다. 아동기 공포는 처음에는 시각적, 청각적 대상이나 구체적이고 적접적인 자극에 의해서 일어나지만, 점차 상상적이고 가상적 내용으로 변해간다.  예를 들어, 시험성적, 지각, 부모나 교사로부터 꾸중을 듣는 것 등 걱정과 근심의 형태로 나타난다.

8세~9세 정도에는 보통 또래집단에 참여하여 그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 아동의 또래집단에 대한 애착은 더욱 커지나, 부모에게는 말이 없고 무뚝뚝하기 쉽다. 또래집단과의 애착은 주체성을 발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또래집단의 역할은 다양하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또래집단은 보다 공식적이고 조직적으로 변하고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첫째, 사회화의 기능으로 또래와의 관계에서 또래집단의 규칙을 준수해야 하고 협동심이나 타협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기중심적인 사고나 행동은 줄어들고 점차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규범을 배워 나간다,.

둘째, 태도나 가치관의 형성으로, 또래집단은 다른 가치에 우선하는 집단만의 고유한 가치를 공유한다. 지금까지 아무 비판 없이 받아들인 부모의 가치관에 대해 회의하기 시작하며 자기 나름대로의 태도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셋째, 정서적 안정감 제공으로 아동기에는 또래 집단의 평가가 부모의 평가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래집단으로부터 수용되고 인정받음으로써 부모가 제공할 수 없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되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아동은 또래집단에 소속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얻으며, 이는 우정이라는 관계가 발달하는 기초가 된다. 

넷째, 인지발달과 정보제공의 측면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을 경험함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이 향상된다고 하였다.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가치는 대부분 그들을 대하는 다른 아동과 성인의 방식에서 온다. 그러나 또래나 성인문화의 어느 하나만 영원히 동일시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

1. 거짓말

아동의 거짓말에는 상상에서 오는 거짓말, 공포에서 오는 거짓말, 자랑에서 오는 거짓말, 과장에서 오는 거짓말, 남을 곤란하게 하려고 하는 거짓말 등이 있다. 그 형태가 어떤 것이든 거짓말을 하면 보다 더 빈번해지고 정도가 심한 거짓말을 하게 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가 거짓말의 이면에 있는 참된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  지산을 방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 경우 자존심에 상처를 주거나 심신에 고통을 주는 심한 벌을 주면 거짓말을 더 자주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보다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고 건전한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2. 도벽

학교에서 친구의 물건을 가져오거나 가게의 물건을 몰래 가져오는 일이 있다. 이런 일이 생겼을 때 부모 중에는 아이가 나이가 어려 사리분별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가볍게 넘기려고 하는 경우도 있으나 도벽은 아동의 습관으로 발전하여 보다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또래 관계의 문제

아동기에는 또래가 그들의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진다. 또래에게 협동적이고 다정한 사회적 행동함으로써 인기가 있는 아동이 있는한편, 배척아동과 소외 아동처럼 또래 수용도가 낮아 또래 관계에서 위기에 처하는 아동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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